티베트의 경우 올 초부터 더욱 뜨겁게 이슈가 되고 있으며, 위구르족 역시 첨예한 갈등을 보이고 있다. 인종적으로 투르크계이면서 종교적으로 이슬람교도인 위구르족은 ‘동투르키스탄’이라는 이름으로 독립하기 위해 테러와 무장 투쟁까지 벌이고 있다. 한편, 몽골은 내·외몽골로 분리되어 있는데
이야기를 시작하며…
지난 2008년 3월, 올림픽을 앞둔 중국의 서남부 티베트 자치구에서 티베트 승려들의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다. 이는 곧 티베트 주변 지역과 세계 각지로 번져, 전세계에서 티베트의 독립을 지지하는 시위가 벌어지고,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과 성화봉송 반대 운동이 일어나기도 했다.
(a) 중국의 시각에서 본 전통중국과 티베트의 관계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중국의 왕조에 따라 전통중국과 티베트의 관계는 멀어지기도 가까워지기도 하였지만 티베트의 탄생부터 중국과 밀접한 관계를 맺었다고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몽고족이 중국을 장악한 원나라 시기에는 티베트 불교의 샤
Ⅰ. 서론
‘모처럼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생겨 해외여행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나는 어느 나라로 여행을 갈 것인가?’
이는 단번에 대답하기 매우 어려운 질문이며 이처럼 행복한 고민도 세상에 없을 것이다. 세계 각 나라는 모두 나름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문화를 가지고 있는데 어
중국이 조적조를 일반적으로 채용하는 유라시아대륙의 동쪽 끝에 위치하는 동시에 목구조를 채용하는 동남아시아지역과도 연접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건물구축법의 차이는 당연히 공간을 구성하는 방식의 차이를 가져오게 했다. 역사의 발전과정에 따라서 이러한 구축법과 공간구성의 특성들
인구의 70% 정도가 사용하고 있다. 이밖에 각 지방별로 방언이 사용되는데 .홍콩과 광동성에서 많이 통용되는 광동어, 상해를 중심으로 사용되는 상해어, 대만과 비슷한 복건어 등이 많이 통용되는 방언이다.
• 공식문자 : 간체자. 1950년대 이후 중국에서 원래 한자의 모양을 간략하게 만든 것.
지방의 농공업을 중심으로 하는 경제발전, 민족교육의 발전과 민족 간부의 배양, 소수민족 언어문자 사용과 발전, 종교신앙의 자유, 소수민족 풍속과 관습의 존중, 소수민족 특산품의 생산과 공급정책 등도 결국 후퇴하게 되는 상황에 이르렀다.
마지막 단계인 1978년부터 현재까지의 제 4단계에서는
칭한다. 중국 정부는 소수민족에 대한 확인작업을 ‘과학의거일민족의원’의 원칙에 따라 실시하였다. ‘과학의거일민족의원’의 원칙은 첫째, 어떤 특정 민족이 공동언어, 공동지역, 공동경제생활, 공동문화를 가진 공동체라는 민족 형성의 네 가지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가의 기준과, 두 번째, 개개
- 소수민족간부의 양성 위의 책, pp.125-131.
중국 정부는 적절하고 효과적인 민족 문제의 해결을 위해 그 지역의 실정과 문화를 잘 아는 소수민족 출신의 민족 간부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소수민족간부를 활용할 경우, 언어, 문자, 풍습 차이에 따른 행정 착오나 정책 실패를 줄일 수 있고, 그 지역 소
1) 1949년 건국 이전 (1922-1949)
민족 분리 정책 “공산당의 우군으로”
민족 자결의 원칙 “연방론” 선언
1936년 마오쩌둥 체계 확립
이후 “민족 단결이 우선”
‘중화민족(中華民族)’과
‘대가정(大家庭)’ 개념
1950, 중화인민공화국 티베트 공격
1951, 중국과 티베트 ‘17조 협의’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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